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페이지하단 바로가기
스마트계선주 이미지

스마트 계선주

선박을 부두에 정박해 두려면 계선주에 로프를 매어 두어야 합니다. 선박이 부두에 계류해 있을 때, 계선주에 매어져 있는 로프가 파단되거나 계선주 자체가 파손될 경우 선박과 인명에 큰 피해가 발생하게 됩니다.

스마트 계선주는 이러한 사고와 피해를 막기위하여 계선주와 계선주에 묶여 있는 로프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위험을 경고할 수 있게 설계되었으며 현재 개발 중에 있습니다.

스마트계선주 설명 이미지

  • 계선주 위험예지

    스마트 계선주는 묶여 있는 로프의 파단 위험을 감지하기 위해 기둥부에 압력 계측기를, 계선주 자체의 파손 위험을 감지하기 위해 머리부에 센서모듈을 단 제품입니다. 기둥부의 압력 계측기는 로프의 장력을 방향과 함께 정밀하게 측정해내어 계선주에 걸린 로프의 파단 위험을 미리 감지합니다. 머리부의 센서모듈에서는 계선주의 가속도, 각속도, 진동 등을 감지하여 계선주의 파손 위험을 감지합니다.

  • 무전원 예지보전

    계선주의 머리부에 태양 전지가 달려있어 따로 전원이 없어도 반영구적인 가동이 가능합니다. Li-Ion 배터리를 탑재하여 해가 뜨지 않는 시간에도 저장된 전력을 사용하여 항시 가동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부두환경에 맞춰진 안전설계

    계선주는 습도가 높고 바람이 센 부둣가 환경에 설치됩니다. 스마트 계선주는 이를 고려하여 험난한 환경에서도 장비가 잘 작동하도록 세심하게 설계되었습니다. 압력 계측부와 모듈의 케이스는 방수방진 등급 IP67의 스테인리스로 만들어져 바닷물과 오염으로 부터 계선주를 보호합니다. 기둥부의 철갑 외피 벨트는 로프의 압력을 견디고 그 압력이 정밀하게 압력 계측부로 넘어갈 수 있도록 하는 재질을 사용합니다.

  • 장거리 통신망을 이용한 통합 모니터링

    계선주 머리부에 LoRa 통신 모듈이 장착되어 있어 장거리 무배선 통신이 가능합니다. 한 부둣가에 산재해 있는 스마트 계선주들은 무선 통신으로 하나의 LoRa 망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LoRa 망을 통해 계선주에서 수집된 다양한 데이터들이 서버로 들어갑니다. 서버에서 이 데이터를 분석한 후,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사용자에게 보여주고 위험을 알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