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R content

가상 작업장에서의 원전해체 원격 훈련 시스템

370e60d3732f8de0419a7ed13be16b26_1654674133_3387.png
(주)노바테크는 첨단 가상현실 기술 등을 적용하여 원전 해체공정의 효율성과 해체작업자의 숙련도를 비약적으로 증진 시킬 수 있는 ‘혁신적인 원격해체작업 훈련시스템’을 개발하였습니다. 

가상 작업장에서의 원전해체 원격 훈련 시스템은 예측 불가능한 작업 상황을 미리 재현하는 가상현실 기반 훈련시스템입니다. 이는 다양한 형상의 해체 대상 및 복잡한 해체공정을 효율적으로 작업자(조작자)가 수행할 수 있도록, 조작자의 멘탈 워크로드를 획기적으로 감소시키는 세계 최고 수준의 힘-토크 반응형 마스터 시스템 및 가상훈련 시스템입니다. 

가상환경에서 실제 로봇팔을 원격으로 제어하면서 정밀한 제어를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훈련을 통해 작업자는 접근하기 곤란한 고방사성 핵심설비를 안전하게 절단을 할 수 있습니다. 

해당 훈련 시스템은 하나의 실수 없이 원자력 발전소를 완벽하게 철거하기 위한 고난이도 원격 해체 기술이 포함됩니다. 철, 나무 등의 물건을 절단하고 운반도구로 이동시키기 위한 훈련과 다양한 형상의 해체 대상 및 복잡한 해체공정을 효율적으로 수행합니다. 

훈련 시스템은 튜토리얼, 기본과정, 고급과정 등 20여종으로 구축되어 있으며 추후 로봇 팔을 활용하는 다양한 생산 현장의 훈련시스템으로 비즈니스를 확장할 계획입니다. 또한 작업자는 원격해체 작업 훈련시스템을 통해 해체공정의 효율성 및 작업자의 숙련도를 증대 시킴으로 해체 비용 저감 및 공정단축을 할 수 있으며 최종적으로 해체 전문 인력 양성 및 수출 기반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특징 
●햅틱을 통한 공유자율성 적용 및 안정적인 양방향 햅틱 상호작용 제어 기능 제공
●가상공간에 동특성 부여
●실제 활용중인 원전해체용 슬레이브-로봇의 디지털 목업에 기반한 마스터- 슬레이브 시스템 구성